20대 재테크 투자 자산 관리 : 비트코인 시세와 거래 하는법
요즘 20대들 중에도 자산가들이 많아졌다는 이야기를 온라인을 통해 듣곤 한다. 20대들이 자산을 모으고 불리는 방법으로 주식, 부동산, 그리고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도 거론된다. 특히 비트코인은 새로운 투자 자산으로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고 변동성과 잠재 수익률 덕분에 흥미를 끌고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주식처럼 투자 자산이면서 환율처럼 수요와 공급에 따라 글로벌하게 실시간으로 가격이 변동돼서 위험성이 크다.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은 2008년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개발자가 만든 최초의 암호화폐이자 가장 유명한 가상화폐이다. 우리가 쓰는 지폐나 동전처럼 실물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화폐다.
암호화폐라는 이름은 안전하게 거래를 하기 위해 복잡한 암호 기술을 사용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돈을 보낼 때 해커가 몰래 훔쳐가거나 데이터를 조작하면 큰일이므로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사용해서 안전하게 거래를 하게 된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이 작동하는 기술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안전한 장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모든 거래 기록을 블록이라고 하는 작은 단위에 저장하고 이 블록들이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누가 어디서 거래했는지 모두가 확인할 수 있고 데이터를 조작하기도 어렵다. 이 기술 덕분에 비트코인이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는 거다.
비트코인은 주식처럼 사람들이 사고팔면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만 환율처럼 국가나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 기업의 실적이나 성장 가능성에 따라 평가받는 주식과 달리 희소성과 수요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 비트코인은 총 2,100만 개로 공급량이 제한되어 있다.
은행 없이도 개인과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거래 내역이 공개되지만 누가 보냈는지는 알 수 없다.
비트코인 시세는 왜 변동이 심할까?
비트코인은 주식 시장과 마찬가지로 여러 요인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한다.
우선 수요와 공급이다. 주식 가격이 매수세와 매도세에 따라 변동하듯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많이 사려 하면 가격이 오르고 팔려하면 내려간다.
시장 심리와 뉴스도 변동 요인이다. 주식 시장이 기업의 발표나 경제 상황에 영향을 받는 것처럼 비트코인도 규제, 유명 인사의 발언 또는 글로벌 경제 이슈에 민감하게 작용한다. 최근 들어 금융기관과 글로벌 기업들이 비트코인을 도입하면서 가역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기술적 요인도 영향을 준다. 주식 상장 폐지나 기업 분할처럼 비트코인도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나 기술 변화가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비트코인 거래 하는법
비트코인을 거래 하는법은 주식을 거래소를 통해 사고파는 것과 유사하다.
우선 업비트, 빗썸 같은 암포화폐 거래소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본인 인증을 통해 계정을 활성화하고 은행 계좌에서 거래소 계정으로 입금해서 원하는 금액만큼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된다. 그리고 하드웨어 지갑 같은 개인 지갑에 안전하게 보관하면 된다.
재테크로 비트코인 투자 주의점
비트코인은 주식처럼 리스크가 큰 투자다. 그러므로 잃어도 되는 여유 자금으로만 투자를 시작하는 게 좋다.
그리고 기술과 시장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꾸준히 시장과 기술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투자를 해야 한다.
단기적으로 가격 변동이 크지만 장기적인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게 안전할 수 있다.
비트코인 현재 시세와 전망
오늘 23일 비트코인 한 개의 시세는 1억 3천6백3십2만 일천원이다. 22일 비트코인은 신고가를 경신했는데 이는 도널드 트럼프가 최근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재선에 성공한 것이 주요하게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트럼프 당선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30% 이상 상승했는데 트럼프는 선거 기간 동안 미국을 '비트코인 슈퍼파워'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고 가상자산 규제 완화와 비트코인 비축 등을 약속했다.
또한 세계 최대 자산윤용사인 블랙록, 미국 대형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 미국 대표 은행 BNY 멜론, 마스터카드 등이 비트코인을 공식 자산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점차 인정을 받고 있다는 인식이다.
비트코인 전문가이자 분석가인 윌리 우,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실러, 벤처 캐피털리스트인 팀 드레이퍼 등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장기적으로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비트코인은 주식과 유사한 재테크 투자 자산으로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주식보다 변동성이 크고 환율처럼 글로벌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비트코인은 거래소에서 소수점 단위로도 구매 가능하니 적은 금액으로 시작해서 경험을 쌓고 꾸준히 공부하며 투자한다면 비트코인은 재테크 투자와 자산 관리 수단으로써 기획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재테크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론머스크의 최애 암호화폐! 소액투자 가능한 밈코인, 도지코인 시세와 전망 (1) | 2024.11.24 |
---|---|
삼성전자 주가 하락과 액면분할의 의미 (7) | 2024.11.13 |